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내가 만드는 것도, 맡기기도 막막할 때

내가 만드는 것도, 맡기기도 막막할 때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PPT 제작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정해진 마감이 있다 보니 일정은 촉박하고, 막막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1. ‘어떻게 해야 PPT를 잘 만들지?’
  2. ‘PPT 대행업체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게 좋을까?’
  3. ‘PPT 디자인은 예쁘면 될까?’

여러 고민 끝에 PPT 제작대행을 맡기기 위해 디자인업체 홈페이지도 보고, 포트폴리오도 살펴보지만 내가 만들고자 하는 PPT를 전문성 있게 제작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을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PPT 제작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PPT 제작할 때는 ‘청중(대상)’, ‘목적’, ‘메시지’가 중요

PPT를 만드는 이유와 사용처는 다양합니다.

​투자 유치 때문일 수도 있고, 제안을 하거나, 홍보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즉 PPT를 만드는 목적과 대상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작도 다르게 되어야 합니다.

파티지 회사 소개서
 

‘(주)파티지’는 서울에 위치한 명품 판매 및 렌탈, 관리 등을 하는 기업으로 회사 소개서 제작을 의뢰 받았습니다.
패션 분야인 만큼 디자인을 통해 스타일리쉬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인 레코멘데이션(손쉬운 명품 구매와 오프라인 A/S를 결합)을 담아내고자 하셨습니다.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생활관 안내서
 

‘울산과학기술대학교’는 신입생 생활관 안내서(2019학년도)를 의뢰 받았는데, 전화문의 빈도는 줄이면서 궁금증은 빠르게 해소할 수 있게 요청하셨습니다.

위너스피티는 니즈(Needs)를 어떻게 반영했을까요?

(주)파티지 회사소개서
 

‘(주)파티지’는 블랙과 다크네이비를 백그라운드 컬러로 사용해 차분하고 클래식한 느낌을 주고자 했습니다.
텍스트는 골드를 사용해 스타일리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했고, 과감한 이미지 사용 및 마름모 형태를 도식화해 매거진 느낌을 주었습니다. 내용은 함축적인 표현으로 요점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울산과학기술대학교’는 ‘(주)파티지’에 비해 정보 위주로 작업했습니다.
각 페이지별로 필요한 정보를 할애하면서도, 메모장 형태 정렬로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생활관 이용자의 사이클 분석으로 정보를 재구성했고, 기숙사 생활 중에 지속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긴급 전화번호, 생활관 Tip 등 안내서의 기능도 살렸습니다.

PPT 제작 일정이 가까워지면 목적과 성과를 잊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 수록 청중과 목적, 메시지를 고려해 전체 방향을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체 방향이 잡히면 중간에 흐름이 끊기거나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PT 화면 앞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청중(대상), 목적, 메시지(전달 내용)를 정리해보고 그 내용에 맞게 흐름을 잡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PPT를 만들 때 고려할 3가지 : 청중(대상), 목적, 메시지

 

PPT 디자인, 전달력이 가지는 아름다움

PPT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디자인입니다.
아무리 내용이 훌륭해도 디자인 요소가 빠지면 단조롭고, 모든 내용을 읽어서 이해하는 문서와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좌측은 작업 전 원고, 우측은 작업 후 슬라이드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분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으실 텐데요.

PPT 디자인 Before / After

 

줄글로 나열하는 PPT는 보는 사람들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피로도를 높입니다.
각 슬라이드마다 다른 정보를 담고 있음에도, 반복적인 슬라이드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PPT 디자인 Before

 

하지만 각 페이지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시각화하면 굳이 내용을 전달하려고 하지 않아도 보여질 수밖에 없습니다.

PPT 디자인 After​

 

간혹 디자인을 단순히 그럴싸하게 보이게 하거나 예쁘게 포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디자인에서 눈에 보이는 아름다움을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PPT 디자인은 청중이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하고, 끝까지 집

중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청중 친화적인 디자인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PT 제작대행, ‘경험’과 ‘전문성’을 봐야

PPT 제작을 맡길 때도 이런 부분은 고민해야 합니다.
제작 목적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전달력이 높은 기획과 디자인이 가능할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그 기준으로 PPT 전문업체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PPT 전문업체와 제작업체는 다릅니다. 조금 풀어보자면 PPT가 주 사업인 업체와 여러 가지 제작물 중 하나로 PPT를 제작하는 업체가 같을 수 있을까요? 1년에 제작하는 PPT 개수부터 만나는 고객, 그동안 쌓인 노하우도 다를 것입니다.

​경험이 전부는 아니겠지만 경험으로 쌓인 전문성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PPT 대행을 맡기기로 결정했다면 일정에 맞춘 ‘제작’ 그 자체보다는 ‘전문성’에 초점을 두고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당장 PPT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막막했던 경험이 있기에 그 시작이 어렵다는 것에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 고민은 누구나 하고, 더 나은 결과물을 위해서 필수라는 점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PPT디자인으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추천 포스트

PPT디자인으로 경쟁PT 수주하는 법